[Unity AR] 유니티 증강 현실 3D 개체가 나타나도록 하는 AR 앱 만들기
유튜브 강의를 참고했습니다.
홍드로이드 유니티 20분만에 증강현실 AR앱 만들기(www.youtube.com/watch?v=2HujLqWQngI&list=PLC51MBz7PMyzLWyQB9Yf5Q2BxqFQbooYU)
신메이크 unity+vuforia+animated 3D AR 앱 만들기(https://www.youtube.com/watch?v=0SwdshyV_cg&feature=youtu.be)
유니티 2020.1.0 버전으로 했는데 따라하는 영상과 다른 부분이 있었다.
Download에서 vuforia engine 을 다운로드 받는다. (developer.vuforia.com/downloads/sdk)
Develop에서 License Manager과 Target Manager을 추가해야 한다.
License Manager > Get Development Key 로 추가한다.
어플 이름을 입력, 체크 누른후 Comfirm한다.
Target Manager은 인식할 사진을 넣어준다.
Target Manager > Add Database
Database이름 입력, Type은 Device로 설정
Add Target을 누르고 넣어줄 사진을 골라준다.
Type: Single Image / File: 원하는 사진 지정 / Width: 영상에서 변환 어쩌구 알려줬는데 잘 모르면 1하래서 1을 해줍니다 / Name: 사진이름 입력
다 입력하고 Add 버튼 클릭
Rating이 5개가 뜨면 잘 된 거래요
Show Features하면 인식하는 부분을 보여준다.
뭐.. 하튼 이 Database를 Unity Editor로 다운 해준다.
Unity에 안드로이드 빌드 서포트가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유니티를 3D로 생성한다!!!!
Build Setting에서 Android로 바꿔주고 import해준다.
Player Setting을 누르고 안드로이드로 바뀌어져 있는 것 확인 / Company name과 Protudct Name을 정해준다.
Other Settings에서 Package Name 변경
그리고 강의랑 달랐던 부분.. XR Setting 체크하는 부분이 영상이랑 달랐는데, ARCore Supported 체크해준다.
그리고 이제 아까 다운 받았던 vuforia 클릭하고 import해준다. (잘모르니까 그냥 전부 import...)
아까 만들었던 unity editor로 다운받은 database도 import해준다.
(Asset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로 패키지 지정 가능)
Window > VufoiraConfiguration > AppLicenseKey에 License Manager에서 만들었던 License Key 추가
<VuforiaConfiguration 설정>
Window > VuforiaConfiguration
App License Key에 복사한 라이센스 키 붙여넣기
Load Object Target on Detec 체크
그리고 Vuforia Core Samples 에셋을 다운, import
(전에 Hierarchy에 있는 것들 모두 삭제) SampleResources > Scenes > 3-ImageTarget 의 카메라를 복붙했다.
GameObject > Vuforia Engine > Ar Camera와 Image Target 추가
+ 저렇게 추가하면 Image Target에서 따로 add component 에서 Image Target Behaviour, Default Trackable Event Handler, Turn Off Behaviour, Mesh Renderer을 따로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Image Target 설정>
Image Target > Image Target Behaviour (Script) 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import했던 databse를 설정해준다.
<ARCamera 설정>
ARCamera의 Rotation의 X축을 90으로 해서 위>아래로 바라보게 한다. (높이는 잘.. 조정하기..)
3D Cube를 추가해서 적당한 위치에 둔다.
이제 다시 Build Setting으로 가서 Scenes In Build에 체크 되어있는 것들을 없애고, 현재 씬을 추가해주고, Build and Run을 해준다.
(이때 안드로아드랑 컴퓨터랑 연결되어 있어야 함.)
아이폰 유저라서 서랍 구석에 박혀있는 LG G3 유물을 꺼냈다. Build and Run 하면 기종 어쩌구 저쩌구 나오는데
Player Setting > Other Setting 에서 사진에 나와있는거 체크 해주니까 됐다.
<USB연결해서 Build and Run>
기기 추가 하는데 설정>소프트웨어정보>빌드번호7번 클릭해서 개발자 모드로 전환
설정>개발자옵션>USB디버깅 체크
(USB연결하면 충전만 잘 돼서 화날뻔하다가 옥수수식빵 먹고 괜찮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