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a splash
728x90

유니티기초(1)

-변수

-함수

-조건문

-반복문

 

1. 배열

여러 값을 순서대로 저장, 접근할 수 있는 방법.

 

배열 선언 및 할당 : new를 통해 오브젝트 생성

// 선언 후 할당
int[] enemyHP;
enemyHP = new int[5];

//선언과 할당을 동시에
int[] enemyHP = new int[5];

 

적의 체력을 관리한다고 하자. (배열 생성 후 인덱스로 값 접근)

public class EnemyHP : MonoBehaviour {
	void Start(){
    
    	  int [] enemyHP = new int[3];
        
          enemyHP[0] = 10;
          enemyHP[1] = 20;
          enemyHP[2] = 30;

          Debug.Log("1 몬스터 Hp : " + enemyHP[0]);
          Debug.Log("2 몬스터 Hp : " + enemyHP[1]);
          Debug.Log("3 몬스터 Hp : " + enemyHP[2]);
    }

}

몬스터 100개의 HP를 출력한다고 하자. 

for문을 통해 출력. 

for(i=0; i가 enemyHP배열의 길이보다 작을 동안; i를 1증가)

public class EnemyHP : MonoBehaviour {
	void Start(){
    
    	  int [] enemyHP = new int[100];
        
          enemyHP[0] = 10;
          enemyHP[1] = 20;
          enemyHP[2] = 30;
          // 100개 할당되어 있다고 치고...
			
          for(int i=0; i<enemyHP.Length; i++){
          	Debug.Log((i+1) + "번째 몬스터 Hp : " + enemyHP[i]);
          }
    }

}

2. 클래스와 오브젝트

 

클래스: 붕어빵 찍는 기계(틀: 변수와 메서드를 묶음)

오브젝트: 팥붕, 슈붕 등등(물체)

 

class FishShapedBread{
	
    // 변수
    string flavor;
    int cost;
    float time;
    // 메서드
    void bakeTime(float time){
    	Debug.Log(time + "분 걸립니다.");
    }
    
}

class RedbeanBread{
	
    FishShapedBread redbean = new FishShapedBread(); // FishShapedBread 오브젝트 생성
    redbean.flavor = "redbean";
    redbean.cost = 1000;
    redbean.time = 3f;
    
    bakeTime(time);
} 

<참조타입>

1. class

2. 유니티의 모든 컴포넌트

3. 작성한 C# script (MonoBehavior를 상속받는)

728x90
반응형
profile

make a splash

@vision333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